본문 바로가기
질병

천식이란 무엇인가?

by 쿠다나 2023. 1. 29.
반응형

1)천식이란 무엇인가?

천식 발작의 원흉은 만성 기관지의 염증입니다. 기관지의 염징이 치료되면 자극에도 반응하기 어렵고 발작은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한편으로 발작을 반복하고 있으면 기관지의 염증의 치료가 어려워지므로 호흡기능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2)천식의 발병원인

천식 환자의 기관지는 다양한 원인으로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하여 나타납니다
천식 증상이 나오지 않을 때도 기도(공기의 길)가 민감한 상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점막의 부종이나 손상 등에 의해 기도가 좁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 속에서 조금이라도 자극이 더해지면 기도가 과민하게 반응해 버려 기침, 가래가 나오게 됩니다. 기도에 자극이 겹치면, 보다 기도는 좁아져 버려한층 더 답답해져 격력하게 기침, 또는 호흡할 때에 제제음(천명)을 하는 천식발작을 일으키게 됩니다.

3)천식의 유형

천식은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유형을 나눌수 있습니다
개체인자)유전,비만,성별
환경인자)흡연,대기오염,바이러스,작업환경,스트레스,음식물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위험 요인 중 천식은 특히 "알레르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천식은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아토피형 천식'과 알레르기 이외가 원인이 되는 '비아토피형 천식'의 2개의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몸은 밖에서 알레르기 등의 이물질이 들어오면 몸을 지키기 위해 면역이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면역 체계가 이상반응(알레르기 반응)을 해버리는 경우가 있어
몸의 여러부분에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이 기도에서 일어나고 있는것이 천식 입니다.

아토피형 천식의 발작을 유발하는 자극(알레르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애완동물
.꽃가루
.곰팡이
.곤충

비아토피형 천식
알레르기가 원인이 아닌 천식을 말합니다. 성인 천식의 약 40%는 원인 불명의 비아토피형의 천식입니다.

비아토피형의 천식 발병 요인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감기, 독감 등의 바이러스 감염
날씨와 기후 변화
과로와 스트레스
비만
격력한 운동, 흡연
대기오염, 식품 첨가물

 

4)소아 천식이란?

소아 천식 환자의 60%가 3세까지, 90%가 6세까지 발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 천식에 비해 소아 천식은 적절한 치료와 대책 등을 실시하여 사춘기 무렵까지는 약 60~70%정도는 치료를 합니다.
다만, 그대로 성인 천식으로 이행하거나 소아 천식이 치료한 후 스트레스 등을 계기로 천식이 재발하는 것도 30% 정도 있으므로 경과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아 천식의 약 90%는 아토피형 천식입니다.

 

5)소아천식이 되기 쉬운 아이

남자아이(여자아이들 보다 1.5배 더 높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인 아이들

(아토피성 피부염,알레르기성 비염,음식 알레르기 등 다른 알레르기성 질환을 합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태어날때부터 기관지가 약한 아이, 저체중 출생아이, 비만,유전(천식을 가지고 있는 가족이 있습니다)

 

6)소아천식의 증상

천식이라고 해도 다양한 증상이 보여집니다
답답한 기침을 하거나, 호흡할때 쌕쌕 거리는 소리가 나옵니다
밤이나 이른 아침에 숨이 가라앉거나 기침의 증상이 자주 나옵니다
자고 있으면 천식 증상이 일어날수 있고 운동을 하면 기침이 나오거나 답답해질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보는것이 좋습니다.

 

7)소아천식의 치료

천식은 기관지의 염징을 치료하지 않는 한 언제까지나 발작이 나타납니다.
또 기관지의 염증이 길어지면, 기관지 자체가 딱딱해지면서 치료가 어려워지는 상태가 될수 있으므로 증상이 보이면 빨리 약물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8)약물치료

약물치료에서는 천식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 위한 치료(장기적 관리)와 증상이 나왔을 떄 바로 기관지를 넓히는 치료(발작시 치료)의 양면에서 기도의 염증을 억제합니다
약의 선택은 연령과 천식 발작의 정도, 빈도등으로 부터 판단합니다.

 

9)천식을 일이키지 않도록 하는 치료(장기 관리) 및 체력관리


천식 증상이 없을 때도 계속해서 발작을 예방합니다. 효과 체감에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만 끈기를 가지고 계속 하셔야합니다
발작 횟수의 감소가 보이면 연령을 고려하여 치료 단계(약의 종류나 횟수)를 줄여갑니다.
적당한 운동을 하면 심폐기능이 높아지고 기초체력이 향상됩니다.
게다가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 등 규칙적인 생활을 보내는 것으로, 천식이 발생할수 없는 몸이 될수 있을것입니다.

반응형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끔씩 오는 아픔 편두통  (0) 2023.02.04
결막염이란?  (0) 2023.02.04
목을 불편하게 만드는 편도염  (0) 2023.02.04
지긋 지긋한 아토피 피부염  (0) 2023.01.30
겨울마다 찾아오는 감기란?  (0) 2023.0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