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역류성 식도염이란 무엇인가?

by 쿠다나 2023. 2. 20.
반응형

1. 역류성 식도염이란??

 

식도와 위 사이에는 근육이 있고, 음식을 삼킬 때 이외는 꽉 닫아 역류를 막고 있습니다. 나이와 수술 등에 의해 근육의 기능이 약해지면 위산과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기 쉬워집니다. 연동운동이 활발하면 역류가 일어나도 바로 위로 되돌아가지만 연동운동이 약해지면 식도에 오래 머물러 버립니다. 위 점막과 달리 식도에는 강한 산성 위산으로부터 지키는 점액이 없기 때문에 위산이나 내용물이 닿으면 염증을 일으켜 역류성 식도염을 발병합니다

 

2.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근육이나 소화기의 연동운동이 약해지면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또한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육류나 지방분이 많은 식사가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음식의 서구화로 인해 한국에서도 역류성 식도염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만과 강한 복압은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꽉 조이는 의류 등도 복압을 올려 버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흉부와 복부는 횡격막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식도는 식도 열공을 통해 횡격막을 통과합니다. 이 부분의 인대와 근육이 느슨해져 버리는 식도 열공 탈장이 되면 역류를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3.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가슴이 답답하거나, 신맛이나 쓴맛이 신트림와 함께 올라오는 느낌, 삼키기 어렵다, 잡기, 가슴 통증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기침이나 천식, 이명 등이 발생할 있습니다. 누워 있으면 증상이 발생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4. 역류성 식도염의 검사는?

 

식도의 점막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내시경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빈도가 낮다고는 해도 식도암, 심근 경색·협심증등의 심질환에서도 일어나는 일이 있기 때문에, 진찰은 매우 중요합니다.
식도 점막의 상태에 변화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하얗게 되는 붉은색을 띠는, 누구나 궤양이 있는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면, 상태에 맞춘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자각 증상과 점막의 소견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으므로 내시경 검사로 상태를 확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5. 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 식도염은 약물로 증상을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재발하기 쉬운 질병입니다. 원인에 생활 습관이 크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치료와 재발 예방에 생활 습관의 개선은 빠뜨릴 수 없습니다. 또, 약간의 일에 주의하는 것만으로 증상이 상당히 완화하는 일도 자주 있으므로, 의사와 차분히 상담해 무리가 없는 생활 습관 개선을 실시할수 있도록 합시다

 

생활양식 개선

식생활

·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것을 삼가하도록 유의한다

·      지방이 많은 식사를 삼가

·      알코올, 커피와 차, 진한 녹차 등의 카페인, 향신료, 신맛이 강한 것을 삼가

·      간식을 가능한 한 줄인다

기타

·      금연・절연식 후 2시간 이상 지나고 나서 취침한다

·      쪼이는 의류를 착용하지 않는다(거들・단단한 벨트, 코르셋, 띠 등)

약물 요법

증상이나 점막의 상태에 맞추어 위산 분비 억제제를 중심으로, 소화관 운동 부괄제를 보조적으로 이용해 치료합니다. 특히 위산 분비 억제제의 양성자 펌프 억제제는 증상의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진찰하면 적절한 처방을 받을 수 있고, 다른 질병의 유무를 확실히 확인할 수 있으므로,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있으면 부담없이 상담해 주십시오.

 

 

반응형

댓글